학습자료 활용법
- From. 훤이아빠/To. 여러분
- 2019. 4. 21. 06:27
자료 설명 및 활용안내입니다.
제가 제시해 드리는 것이 절대적인 것은 아닙니다. 다소 긴 글이지만 잘 읽어보시고 개인에 맞게, 상황에맞게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 학습자료1 : 어휘
- 부연설명이 필요없을 것 같습니다.
■ 학습자료2 : 본문정리 (모의고사 및 부교재는 약식 분석만 진행)
- 초록색은 어휘입니다. 파랑색은 기본어법 사항입니다. 빨강색은 중요어법 입니다. 갈색은 연결사입니다. [ ** ] 수식어입니다. [1],[2] 는 병렬구조 입니다.
- 약식분석이란 끊어 읽기랑 해석 정도만 달아놓은 것을 말합니다.
- 정식분석은 페이지 가장 하단에 첨부해 두겠습니다.
■ 학습자료3 : 해석_Type A
- 어휘, 구조, 내용파악 3가지를 생각하며 적어봅니다. 막히는 문장이 나오면 / 어휘, 구조, 내용 / 중 어떤 부분인지를 번호 옆에 적습니다. (나중에 복습하기 위함입니다.)
- 어휘는 본인이 해결합니다. 구조, 내용은 학습자료 2번을 참고해도 이해가 안되면 누구에게든 도움을 요청합니다. 선생님이시면 과제 내시면서 막히는 문장에 어휘, 구조, 내용 중 하나를 반드시 적도록 지도해 주세요.
■ 학습자료4 : 해석_Type B
- 해석을 적지 않고, 눈으로 읽으며 의미파악이 안되는 곳은 없는지 짚어보는 단계입니다. 반드시 이 단계를 거치기를 당부드립니다. 눈으로 보아도 이해되지 않는 문장을 암기를 한다는 것은 있어서는 안되는 일이겠죠.
■ 학습자료5 : Blank Initial
- 빈칸부분의 첫글자를 제시해 두었습니다. 빈칸은 학습자료2번의 색깔이 들어간 부분들 입니다. 5번 자료 제일 앞쪽에 학습법을 적어두었습니다.
- 빈칸 부분에 대한 암기 자체가 목적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빈칸을 채우지 못하는 부분은 빠르게 넘어갑니다. 대신, 채점지를 통해 재첨 하는 과정에서 반드시 색깔펜으로 빈칸 부분을 적어봅니다. 다 외우고 쓰려고 하지말고 쓰면서 외운다는 생각으로 하다보면 점점 색깔펜이 줄어들며 만족감이 들것입니다.
- 빈칸 채점을 미주로 달면 채점이 오래걸리고 귀찮아하는 학생들이 많아서 답안지를 만들어 첨부합니다. "한면에 두페이지" 인쇄를 해도 답을 알아볼 수 있도록 글씨 크기를 조절해 두었습니다.
■ 학습자료6 : Full Blank
- 빈칸의 첫글자가 없습니다. 너무 힘들면 패스해도 됩니다. 내신은 심리적인 부분도 중요하기에 꼼꼼함을 지향하는 학생들에게 필요할 것 같아 제작합니다.
■ 학습자료7 : 주요문장
- 영작 서술형의 가능성이 있는 문장들을 제시했습니다. 시험에는 어려운 문장만 나오는 것이 아니므로 다소 쉬운 문장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세부적인 규칙은 학습자료에 적어두었습니다.
■ 학습자료8 : 영작_A
- 모든 어휘를 제시한 단순 배열형 입니다. 고유명사까지 섞어 놓은 무성의한 자료가 아닙니다. ex : ( reads / Mr. / book / Kim / a )
■ 학습자료8 : 영작_B
- 핵심어를 제시하였고, 어형변화도 필요하면 해야합니다. 처음에는 일일이 조건까지 다 제시를 했는데 자료제작 여력 이 안되어 조건은 따로 제시하지 않았습니다.
■ 학습자료9 : 어법어휘 감 잡기
- 어법과 어휘를 선택형으로 제시했습니다. 정답은 모두 미주로 첨부했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학습자료 10을 준비하도 록 합니다.
■ 학습자료10 : 어법어휘 Special Edition
- 어법과 어휘를 밑줄형으로 제시했습니다. 정답은 미주로 처리했고, 이 때 틀리지 않은 밑줄은 정답이 공란으로 비워져 있습니다. 채점이 용이할 것입니다. version 1.3 까지 제작하여 어법과 어휘를 확실히 다질 수 있습니다.
■ 학습자료11 : Sentence Order_A
- 한문장 한문장 순서가 섞여 있습니다. 학생들이 풀기 위해 쏟는 시간에 대비에 효율성이 떨어진다고 판단되어 교과서 는 제작하지 않았습니다. 모의고사와 부교재는 제작합니다. 연결사가 많이 포함된다던지 하는 특정 지문위주로만 학습 하기를 권장드립니다.
■ 학습자료12 : Sentence Order_B
- 논리적 흐름에 맞도록 문장 순서를 배열합니다. 2세트씩, 시간이 가용하면 3세트까지 제작했습니다. 교과서의 문단 특성상 12번이 없는 Lesson 도 있습니다.
■ 학습자료13 : Sentence Positioning
- 익숙한 형식 그대로 입니다. 한 문단에 들어갈 위치가 여러개 있는 것들은 한 단락에 세문항 이상인 것도 있습니다. 물론 없는 것도 있습니다.
■ 학습자료14 : Blank Initial_Type A
- 마무리 단계입니다. 6번 자료와 달리 해석도 없고 문장별이 아닌 단락별로 제작했습니다. 본문암기는 최종적으로 14번을 해 낼 수 있는 수준까지면 충분합니다. 다만 암기를 꼼꼼히 하는 학생을위해 15번 자료도 제작했습니다.
■ 학습자료15 : Full Blank_Type B
- 14번 자료와 같으며 첫글자가 없습니다.
■ Final : 기출문제
- 말 그대로 기출문제 입니다. 15년 개정자료에 대한 기출문제가 많이 확보되지 않아 내년쯤에나 활성화 될 것 같습니다. 확보되는 대로 작업중입니다.
또한, 제가 만든 자료가 아니라도 좋은 자료가 있으면 출처를 밝히고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 자주 받는 질문 :
Q : 압축파일로 한번에 업로드하면 받아가기 쉬운데 왜 파일별로 업로드 하나요?
A : 저도 따로 올리기 귀찮습니다 솔직히...
1. 자료를 만드는 대로 실시간으로 올리기 위함입니다.
2. 자료가 많이 쌓였을 때 원하는 자료만 찾아가기 쉽도록 링크를 걸기 위함입니다.
- 다른 몇몇 이유들도 있지만 현재와 미래를 위해 그러는 것이니 일일이 클릭하는 수고를 부탁드립니다.
아래는 본문 정식 분석의 예시입니다.
'From. 훤이아빠 > To. 여러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후원자가 되어주세요. (91) | 2019.05.18 |
---|---|
꼭꼭꼭! 읽어주세요. (16) | 2019.05.09 |
EBS 입트영 관련 포스팅을 시작합니다. (0) | 2018.07.11 |
2018/06/28 - 블로그를 이용하시는 선생님들께 (15) | 2018.06.28 |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