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를 이용하시는 선생님들께 (2)

안녕하세요~ 훤이아빠 입니다~ 

시험이 빠른 학교는 이미 끝난 학교도 있고, 다음 주쯤하면 거의 마무리가 되어가는 시기인 것 같습니다. 그러고 보니 작년에 딱 이맘때, 정확히 2018년 6월 28일에 블로그를 이용하시는 선생님들께 (1) 을 썻었네요. 작년 이맘때는 사실제가 시간을 많이 낼 수 있는 환경이었고 지금은 그렇지 못한 환경입니다.

선생님들의 요구를 최대한 반영해 드리고 싶었는데 제대로 반영이 되지 않아 서운하신 분들도 있을 것 같습니다. 반면에 감사의 말씀을 전하시며 후원까지 해 주시는 분들도 있었습니다. 어떤 경우이건 더 도움을 드리고 싶지만 늘 그렇듯 물리적인 시간의 한계에서 자유로울 수가 없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몇가지 드리고 싶은 말씀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다소 긴 글이니 바쁘신 분들은 헤드라인 위주로 읽어주세요.

 

제가 할 수 있는 만큼만 하겠습니다.

 

저에게도 돌봐야 할 가정이 있고, 돌봐야 할 학생들이 있어요. 작년까지는 제가 거의 일 중독 수준이었는데 이런저런 일을 겪고나서 일주일에 하루는 우리 훤이를 위해서 온전히 비워주기로 했어요. 이녀석이 이제 초딩이 되고나니 오히려 금전적인 것 외에도 아빠가 해 주어야 할 것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제가 만드는 자료는 완벽하지 않습니다.

 

우선, 다 느끼셨을 테지만 제 자료에는 시험에 필요한 몇몇 요소들이 빠져있습니다. 주제, 제목, 요지, 주장 등의 대의 파악 유형과 내용 일치 불일치의 세부정보 유형, 영영 풀이, 지시어가 가리키는 것 등등... (많네요...ㅠㅠ...). 본문분석을 할 때 눈에 보이는 것은 본문 분석자료에 명시 하기도 하지만, 본문 분석을 모두 다 할 수도 없고, 그것을 문제로 만들어 학습시키는 변형문제까지는 제가 제작할 여력이 되지 않습니다

 

또한, 학교별 특성을 모두 다 반영하지도 못합니다. 

영작 서술형만 하더라도, 제가 제작하는 학습자료 7,8,9 번 이외의 유형으로 나오는 학교도 꽤 될 것이고, 어법 서술형도 마찬가지 일 것입니다. 자료제작을 하면서 늘 고민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새롭게 제작하는 자료부터는 선생님들과 좀 더 소통하고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려고 합니다. 

위의 두가지 사항을 어떻게 보완을 할 까 생각하다가 몇가지 결론에 이르게 되었는데요. 새롭게 만드는 자료부터 바뀌는 사항에 대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어법어휘 A 자료도 3회차로 구성 하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1회차만 제작했는데, 10번 자료로 넘어가기 전에 선택형에서 먼저 완벽을 기하고 밑줄형으로 넘어가는 것이 맞는 것 같습니다.

 

본문 전체 영작 자료에 추가된 사항이 있습니다.

 

기존에는 통암기 자료만 제작했는데요. 사실 본문 전체 통암기를 해 낼 수 있는 학생은 많지 않습니다. 이번 6월 모의고사 제작을 하면서 여러 선생님들의 의견을 수렴한 결과 전체 스크램블 자료를 더 원하시는 것을 알게되었어요. 중요 문장에 대한 관점이 다를 수 있고, 학교의 특성도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본문 전체 스크램블 된 자료를 제작해서 선생님들과 공유하려고 합니다. 저의 자료에서 빠져있거나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는 부분을 한글파일로 쉽게 제작하세요.

 

본문 빈칸자료에 추가된 사항이 있습니다.

 

전체 첫글자 빈칸 자료입니다. 얼마나 도움이 되실지는 저도 가늠할 수는 없습니다. 예전부터 만들던 건데 사실 귀찮아서 안만들 던 자료입니다. ^^; 언제 어디쯤에서 시키실지는 (필요없다고 생각하시면 안시키셔도 됩니다.) 선생님들이 판단 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무엇보다 가장 크게 체감할 수 있는 바뀌는 점입니다.

 

새롭게 제작하는 자료부터는 기존 10페이지로 나눠서 포스팅 하던 것을 3페이지로 줄여서 포스팅 합니다. 이 부분은 ... 정말 많은 고민이 있었던 부분입니다. 블로그 지수라는 것이 있어요. 방문자들이 저의 블로그에 와서 오래 머물면 머물수록 (블로그 체류시간), 많은 페이지를 열어보면 열어볼 수록 (페이지 뷰) 저의 블로그 지수가 올라갑니다. 그런 부분을 포기하고 Part 1,2,3 으로 나름의 관련된 부분으로 묶어서 포스팅 하고 있어요. 그러니깐... 선생님들도 자료 다 받았다고 획!!! 나가지 마시고 (바쁘지 않으실 때는) 블로그 이것저것 둘러보시다가 나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정도 부탁은 드려도 되겠죠? ㅠㅠ) 압축파일도 생각해 봤는데 그럼 훤이아빠 블로그 망해요...ㅠㅠ.... 이해해 주실 거라 믿습니다.

 

훤이아빠

 

블로그 이용해 보시고 느낀점 또는 바라는 부분을 여기에 댓글로 남겨주세요.

구체적이었으면 좋겠어요. 한 두가지만 이런이런 점이 좋았다. 아쉬웠던 점은 이런이런 점이 아쉬웠다. 이런식으로 남겨주시면 좋겠습니다. 좋은 부분은 더 좋게 할 방법이 있는지 고민해 볼 것이고, 아쉬운 점은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좋은 점 보다는 아쉬운 점을 더 적극적으로 남겨주시면 좋겠어요. 자료만드는 것에만 몰두하다보면 분명 놓치는 부분이 있을 것이고 그런 부분을 꼭 알고 싶습니다!

 

더 많이 노력할 것이고, 더 많은 도움을 드리며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이 되면 좋겠습니다. 블로그의 큰 변화라던가, 드릴 말씀이 있으면 앞으로 가끔씩 이렇게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